2020 WOW Challenge - Week 31 : Can You Find the Needle in the Haystack?
#WOW2021 week 22: Can You Structure the Unstructured?
Introduction
- Superstore 데이터
- Business improvement/optimization 기회를 얻기 위해 FOCUS ON 할 Product List를 만들어보자
Requirements
아래와 같은 작업을 할 예정
- TOP 50 FOR SALE & UNPROFITABLE 한 제품 알아내기
- HIGER OR LOWER than AVG_#_OF_CUSTOMER 인 것도 알아내기 → BAR 색칠하기
- Product, Category, Sub-Category 는 같은 행 & 같은 열에 존재해야함
사용 기능
STEP 1. TOP 50 FOR SALES & Unprofitable Product
TOP 50 Products by SALES
- product name > 만들기 > 집합(set)
- 상위 > 필드 기준 > 상위 50 > Sales 필드를 기준으로 설정
Unprofitable Product
- product name > 만들기 > 집합(set)
- 조건 > 필드 기준 > Profit Ratio < 0
☑ 두 개를 동시에 만족하는 product 고르는 법
둘을 동시에 클릭 > 결합된 집합 만들기
STEP 2. BAR chart 그리기
- Top Products that are Unprofitable 을 필터로 지정
- sum(sales)``를 열로 Product name` 을 행으로 지정
- Sub-category & Category도 같이 명시해주기
STEP 3. Sub-category & Category 를 Product name와 같이 (바로 밑에) 나오게 만들기
1. 열에 AVG(1) 을 하나 만들어주기
2. product name, sub-category, category 를 레이블 설명칸에 집어넣기
3. bar 색상, 테두리를 다 하얀색으로 지정
4. 레이블 살짝 수정
5.product name: 머리글 표시 해제sub-category,category: 행에서 제거
STEP 4. product의 평균 구매고객수가 higher/lower한 편인지 구분
1. avg # distinct customer : 전체 Product의 절대적인 평균 고객 수 세기
{AVG({FIXED [Product Name]:COUNTD([Customer Name])})}
2. product name > 만들기 > 집합(set)
조건문 > 수식 기준 > Higher than AVG. 집합 만들기
AVG([avg # distinct customer])<COUNTD([Customer Name])
3. Higher than AVG 를 SALES 의 색상에 넣어주기
- IN : 평균보다 높다 / OUT : 평균보다 낮다
STEP 5. 포맷 변경
- SUM(SALES)의 마크 레이블 표시
- SUM(SALES)의 서식 변경 : 숫자 > 통화(사용자 지정) > 디스플레이장치 : 천(K) > 접두사 : $
완성 화면
'데이터 스터디 > BA' 카테고리의 다른 글
[Tableau] Structure the Unstructured (0) | 2023.02.01 |
---|---|
[Tableau] Create a drill down using set action (0) | 2023.02.01 |
[2020 WOW Challenge] Compare Same Day to a Selected Date (0) | 2023.02.01 |
[2020 WOW Challenge] 대시보드 extension 실습 (0) | 2023.02.01 |
[2021 WOW Challenge] CLV(Customer Lifetime Value) Matrix 그리기 (0) | 2023.02.01 |