데이터 스터디/BA

[Tableau] Find the Needle in the Haystack

케이와이엠 2023. 2. 1. 14:58

2020 WOW Challenge - Week 31 : Can You Find the Needle in the Haystack?

#WOW2021 week 22: Can You Structure the Unstructured?

Introduction

  1. Superstore 데이터
  2. Business improvement/optimization 기회를 얻기 위해 FOCUS ON 할 Product List를 만들어보자

Requirements

아래와 같은 작업을 할 예정

  • TOP 50 FOR SALE & UNPROFITABLE 한 제품 알아내기
  • HIGER OR LOWER than AVG_#_OF_CUSTOMER 인 것도 알아내기 → BAR 색칠하기
  • Product, Category, Sub-Category 는 같은 행 & 같은 열에 존재해야함

사용 기능

STEP 1. TOP 50 FOR SALES & Unprofitable Product

TOP 50 Products by SALES

  • product name > 만들기 > 집합(set)
  • 상위 > 필드 기준 > 상위 50 > Sales 필드를 기준으로 설정

 

Unprofitable Product

  • product name > 만들기 > 집합(set)
  • 조건 > 필드 기준 > Profit Ratio < 0

 두 개를 동시에 만족하는 product 고르는 법

 

둘을 동시에 클릭 > 결합된 집합 만들기

 

STEP 2. BAR chart 그리기

  1. Top Products that are Unprofitable 을 필터로 지정
  2. sum(sales)``를 열로 Product name` 을 행으로 지정
  3. Sub-category & Category도 같이 명시해주기
  4.  

STEP 3. Sub-category & Category 를 Product name와 같이 (바로 밑에) 나오게 만들기

1. 열에 AVG(1) 을 하나 만들어주기

 

2.  product namesub-categorycategory 를 레이블 설명칸에 집어넣기 

 

3. bar 색상, 테두리를 다 하얀색으로 지정

4. 레이블 살짝 수정

 

5.product name: 머리글 표시 해제sub-category,category: 행에서 제거

 

STEP 4. product의 평균 구매고객수가 higher/lower한 편인지 구분 

 

1. avg # distinct customer : 전체 Product의 절대적인 평균 고객 수 세기

{AVG({FIXED [Product Name]:COUNTD([Customer Name])})}

 

2. product name > 만들기 > 집합(set)

조건문 > 수식 기준 > Higher than AVG. 집합 만들기

AVG([avg # distinct customer])<COUNTD([Customer Name])

3. Higher than AVG  SALES 의 색상에 넣어주기

  • IN : 평균보다 높다 / OUT : 평균보다 낮다

 

STEP 5. 포맷 변경

  1. SUM(SALES)의 마크 레이블 표시
  2. SUM(SALES)의 서식 변경 : 숫자 > 통화(사용자 지정) > 디스플레이장치 : 천(K) > 접두사 : $

 

완성 화면